하늘전망대에서 본 한강 파노라마(사진 클릭하면 커짐)

 

한강대교 남단에 한강과 서울 시가지를 굽어볼 수 있는 관광명소가 생겼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린다. 용양봉저정(龍驤鳳翥亭)공원이라는 어려운 이름의 공원이 바로 그곳이다. 여기서 양()고개를 들다, 꿈틀 댄다.”라는 의미이고, ()닐아 오르다.”라는 뜻이라고 한다.

용양봉저정과 용양봉저정 공원의 위치

 

용양봉저정(龍驤鳳翥亭)은 조선 제22대 왕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가 있는 화성 현륭원으로 참배를 위한 행차 길에, 배다리로 한강을 건널 때, 잠시 휴식을 취했던 행궁(行宮)인데, 북쪽에 우뚝 선 산과 흘러드는 한강의 모습이 마치 용이 뛰놀고 봉황이 나는 것 같다 하여 정조 임금이 손수지은 이름이라고 한다.

 

서울시는 이미 1972년 요양봉저정을 유형문화재로 지정한바 있고, 동작구는 노량진 일대의 역사·문화·자연 등의 개별자원을 하나로 묶어, 용양봉저정 일대를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여, 3년간의 공사 끝에, 도심 속의 자연 숲인 '자연마당'을 건설하고, 지난 430일 주민들에게 개방했다. 동작구의 '왕의 쉼터''주민들의 쉼터'로 조성하려는 역사문화 공간 조성사업은 2022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이상 관련자료 발췌)

 용양봉저정 공원배치도 .

 

20211014()

서울의 새로운 명소, 용양봉저정공원과 이에 가까이 있는 노들나루공원, 그리고 사육신 역사공원을 함께 둘러볼 생각으로, 일찌감치 집을 나서, 820, 지하철 9호선 노들역에 도착하여 3번 출구로 나온다. 이어 직진하여 노량진로 큰 길을 따라 걷다, 길이 오른쪽으로 굽어 지는 곳에 이르러, 길가의 주교사터(舟橋司址) 돌 표지와 뒤에 보이는 용양봉저정을 카메라에 담는다. 그리고 정자로 다가가, 안내문을 들여다보고 정조대왕의 친필휘호라는 정지현판을 당겨 찍는다.

 주교사터

 

 용양봉저정

 

 안내문

 

 정자현판

 

다시 큰길로 나와 공원입구를 향해 곧게 뻗은 길을 따라 걷다. 전망 좋은 한강카페로 오르는 갈림길에 있는 이정표를 만난다. 하지만 처음 방문하는 공원을 순차적으로 찬찬히 둘러보겠다는 생각에, 30m 떨어진 공원 주 출입구를 향해 계속 걸어 오른다.

 공원입구를 향해 곧게 뻗은 길을 따라 걷는다.

 

 한강카페 갈림길 이정표

 

835분 경, 공원입구에 도착하여, 공원안내판을 보면서, 공원을 둘러볼 순서를 정한다. 가파른 데크계단을 올라, 자연마당에 이르면, 우선 아래연못을 카메라에 담고, 왼쪽으로 진행하여 1번 이루미마트리 5번 쉼터 - 6번 낮은 전망쉼터 3번 윗연못 7번 발자국조명 8번 틈새전망대 9번 하늘데크길 10번 하늘전망대 11번 정상전망대 12번 버들쉼터 자연마당 하늘카페 순으로 돌아보기로 한다.

 공원으로 오르는 데크계단

 

 공원 배치도

 

 아래 연못

 

 이루미마트리

 

 안내판

 

 낮은 전망쉼터

 

 쉼터에서 본 어린이 놀이터

 

 윗연못

 

 낮은 전망쉼터에서 본, 한강과 노들섬

 

윗연못을 건너 7번 발자국 조명을 보러간다. 이정표를 지나, 발자국조명 안내판 앞에 선다. 2쌍의 발자국을 고보조명으로 표현했다는 설명인데, 길바닥에는 발자국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 고보조명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두워야 보이는 모양이다. 어쩔 수 없이, 발자국조명은 다른 사람의 사진을 빌어다 올린다.

 이정표

 

 발자국조명 안내판

 

발자국조명()

 

 소형동물들을 위해 만든 서식지 발자국조명 옆을 흐르는 작은 도랑

 

이어 발걸음을 돌려 구불구불 이어지는 데크계단을 따라 올라, 틈새전망대, 하늘 전망대에 이른다.

 전망대로 이어지는 데크계단

 

 틈새전망대에서 본 한강과 서울 시가지

 

 하늘전망대 포토존

 

 하늘전망대 조망점

 

 

동영상

 

 

하늘전망대를 뒤로하고, 정상전망대로 향한다. 높다랗게 자리 잡은 정상전망대에서 보는 한강과 서울 시가지가 장관이고, 데크 전망대 뒤 공간을 장식하고 있는 대형화분의 소담한 꽃들이 아름답다.

 정상전망대 가는 길

 

 정상전망대

 

 한강을 바라보다

 

 

 동영상

 

 정상전망대의 대형화분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한동안 넋을 놓고 멋진 조망을 즐긴 후 아쉬운 발길을 돌려 자연마당을 향해 하산을 한다.

 길가의 만수국

 

 접시꽃

 

 내리막길 가드레일을 장식한 화분들

 

 버들쉼터에서 만난 이정표

 

 어린이 놀이터

 

 그림자 포토존

 

잠시 자연마당을 둘러보고, 동작구 청년카페 1호점인 한강카페로 올라, 카페 주변을 둘러보고, 927, 노들역 3번 출구에 이른다.

 한강카페로 오르는 길

 

 한강카페

 

 공존

 

 작품 안내

 

 노들역 3번 출구

 

1시간 정도, 서울의 새로운 명소 용양봉저정공원을 둘러보고, 인근의 노들나루공원과 사육신공원으로 향해, 3번 출구로 들어서서, 2번 출구로 이동한다. 노들역은 생각보다 큰 역이다. 2번 출구로 이동하면서, 벽면을 장식한 한강 팔백리’, ‘한강철교를 카메라에 담는다,

한강팔백리

 

 한강철교

 

 

노량진에서 양화진 까지는 버드나무가 많았고, 노량진에는 백로들이 많이 날라들어, 이곳을 노들이라 불렀다고 한다. 신불출 작사, 문호월 작곡의 경기민요 노들강변은 이런 노량진을 배경으로 한 노래이다,

 

사람들의 왕래가 많았던 노들나루는 광나루와 함께 관리가 배치되었던 한강 남북을 잇는 교통의 요지였는데, 1900년에 한강철교가 건설되었지만, 한국인들은 일제에 대한 반감으로 여전히 노들나루를 이용했으나, 한일합방 이후 일제가 나루 이용을 금지하게 되자, 나루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된다,(이상 관련자료 발췌)

 

노들역 2번 출구로 나와 노들나루공원으로 들어서서, 안내판 앞에 선다. 운동장, 운동시설이 많은 공원이다. 산책로를 따라 걷다, 태극기가 둘러쳐진 곳을 보고, 다가가보니, 한강방어선 전사자 명비를 모신 곳이다

 노들공원 안내판

 

 공원 산책로

 

 한강 방어선 전사자 명비

 

 전투개요

 

맥아도 장군의 한강방어선 시찰

 

이어 중앙광장을 지나 북서쪽으로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주변을 둘러본다, 이윽고 관리사무소에 이르러, 사육신공원으로 가는 길을 묻고, 노들나루공원을 뒤로한다,

 중앙광장

 

사육신공원은 수양대군이 조카인 단종(1445)으로부터 왕위를 빼앗고, 왕이 되자 이에 불복하고, 단종 복위에 힘쓰다 목숨을 잃은 성삼문, 하위지, 이개, 유성원, 박팽년, 김문기를 현창하여 모신 곳을 중심으로 그 일대에 조성된 시립공원이다.

 

성삼문은 시뻘겋게 달군 쇠로 다리를 꿰고 팔을 잘라내는 잔혹한 고문에도 굴하지 않고 세조를 전하라 하지 않고 나리라 불렀으며, 나머지 사람들도 진상을 자백하면 용서한다는 말을 거부하고 형벌을 받았다. 성삼문, 박팽년, 이개는 단근질로 죽음을 당하였고, 하위지는 참살 당하였다. 유응부은 잡히기 전에 자기 집에서 아내와 함께 자살하였다. 이밖에 사육신의 가족으로 남자인 경우는 모두 죽음을 당하였고, 여자의 경우는 남의 노비로 끌려가는 등 70여명이 모반 혐의로 화를 입었다.(이상 관련자료 발췌)

 사육신공원 종합안내

 

사육신공원은 노들나루공원에서 지척이고, 관리사무실 직원이 가는 길을 자세히 알려주어, 어렵지 않게 사육신공원에 도착한다. 이어 이정표가 가르치는 방향으로 진행하여 이윽고 사육신역사관에 이르지만, 아쉽게도 코로나 19로 인해 임시휴관 한다는 안내문이 붙은 유리문은 굳게 닫혀있다

 이정표

 

 사육신역사관

 

하여 역사관 앞의 쉼터에 앉아, 사육신공원 종합안내 사진을 보면서, 둘러볼 장소를 골라본 후, 홍살문부터 시작하여 공원을 둘러본다.

 역사관 앞 쉼터

 

 홍살문

 

 안내문

 

 불이문

 

 의절사

 

 신도비각

 

의절사에서 향을 살라 의사들을 추모하고, 불이문을 나와 역사관 뒤쪽에 있는 조망명소로 이동하여 한동안 주위를 둘러본다.

 이정표

 

 사육신공원 조망지점

 

사육신공원 서울밤 풍경

 

 우수조망명소 안내

 

 

132 MOV 동영상

 

이어 조망명소 아래에 있는 장미정원을 둘러 본 후, 아름다운 산책로를 따라 내려, 1030분 경, 노들역으로 나와 귀가한다.

 장미정원

 

 아름다운 산책로

 

 

(2021. 10. 17.)

 

 

 

'서울의 명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묘(宗廟)  (0) 2021.11.01
사직단(社稷壇)  (0) 2021.10.25
동대문디자인플라자(2)  (0) 2021.08.10
동대문디자인플라자(1)  (0) 2021.08.03
남산예장공원 답사(1)  (0) 2021.06.18
Posted by Urimah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