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성대교와 가평읍
남한강의 평창강과 섬강을 가르는 영월지맥 그리고 소양강과 홍천강의 경계를 이루는 춘천지맥에다, 삼계봉에서 청량봉에 이르는 한강기맥을 아우러, 장장 272Km에 달하는 구간을, 신산경표의 저자인 박성태 씨는 2002년 4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에 걸쳐 답사를 하고, 이를 영춘지맥 이라고 명명한다. 그 이후, 거리도 만만치 않고, 길도 제대로 나 있지 않은 오지가 많은 이 영춘지맥은 많은 대간 애호가들의 도전의 대상이 된다.
영춘지맥
때 아닌 겨울비가 내리던 2006년 2월14일(토). S 산악회에서는 영춘지맥 종주 발대식을 갖고 영월의 태화산을 오른다. 영춘지맥 종주에 관심은 있으나, 아직 산꾼이 되지 못한 나는, 추적추적 내리는 겨울비를 맞으며, 조망도 없는 오지의 낮선 길을 걸을 엄두가 나지 않아, 첫 구간 산행은 포기를 하고, 두 번째 삼태산 산행부터 참여한다.
하지만 삼태산 산행도, 눈발이 휘날리는 속에서 8시간 이상 고전을 한다. 비를 맞으며 7시간 이상 고생을 한 첫 구간에 이어, 두 번째 구간도 이 모양이니, 산악회에서 뒤늦게 코스를 짧게 조정은 했음에도 불구하고, 세 번째 가창산 구간에 참여한 인원은 절반 이하로 줄어든다. 이처럼 인원이 격감하자 결국 S산악회는 손을 들게 되고, 네 번째 구간에서 부터는 "화요맥"이 이를 인수 하여 종주를 지속한다.
2006년 11월 28일(토).
이처럼 우여곡절을 겪으며 이어온 영춘지맥 종주의 마지막 구간 산행이다. 오늘의 산행코스는『추곡고개-소주고개-봉화산-한치고개-새덕산-경강역』이다. 도상으로 약 18Km가 조금 넘는 거리다. 많은 어려움 속에서 긴 여정을 이처럼 끝까지 안내해 준 "화요맥"의 김송태 대장에게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서울을 출발할 때는 전날 내리던 비는 그치고, 하늘은 잔뜩 흐려있다. 오후부터 날씨가 개일 것이라는 예보다. 하지만 버스가 산행 들머리에 접근하자, 차창 밖으로 빗방울이 흩날린다. 비좁은 차안에서 스패츠를 착용하는 등 우중산행 채비를 한다. 혹시나 하고 방수재킷을 준비해 와서 그나마 다행이다. 버스는 9시 35분 경, 추곡고개에 도착한다. 다행이 비는 내리지 않지만. 차에서 내린 대원들은 배낭커버를 씌우는 등 산행준비를 마치고, 길 건너 시멘트 옹벽을 넘어, 절개지를 오른다.
오늘의 산행기록은 아래와 같다.
『(9:45) 추곡고개 도착-(9:48) 산행시작-(10;06) 344.6m봉-(10:14) 시멘트도로-(10:33) 41번 송전탑-(10:46) 소주고개-(11:29) 489.1m봉-(12:03~12:20)봉화산 정상, 중식-(12:31) 임도-(13:02) 검봉산 갈림길-(13:18) 420m봉-(13:40) 한치고개-(13:47) 410m봉-(14:02) 440m 능선 분기봉-(14:53) 새덕산-(15:09) 466.5m봉-(15:29) 문의골 비포장도로-(15:36) 352m봉-(16:16) 골프장 우회로 안내판-(16:51) 소외양간-(17:06~18;04) 식당, 석식-(18:07) 경강역』
* * * * *
차에서 내려, 이것저것 산행준비를 하고, 주변의 사진을 찍다보니, 일행들은 이미 시야에서 사라져 보이지 않는다. 길을 건너, 산 사면을 타고 오르며, 일행을 뒤쫓는다. 낙엽들이 비에 젖어 번들거린다. 무덤을 지나 참나무 숲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은 희미하게 이어졌다 끊겼다 하는데, 왼쪽으로 너른 임도가 나타나고, 임도를 걷는 대원들의 모습이 보인다.
추곡고개
임도 왼쪽으로 보이는 344.6m봉
10시경, 임도를 버리고 왼쪽 능선으로 오른다. 사유지의 경계인지, 가는 철사줄이 발길에 걸린다. 빗방울이 오락가락한다. 10시 6분, 344.6m봉에 오른다. 벌목이 돼 있는 정상에 국방부 지리연구소의 소삼각점이 보인다. 봉우리를 내려서면서 오른쪽으로 흰도라지 마을을 내려다보고, 10시 14분, 시멘트 포장도로로 내려선다. 마을로 이어지는 인적이 없는 초겨울의 도로가 흡사 그림에서 보는 외국의 도로처럼 깨끗하고 아름답다.
344.6m봉의 소삼각점
마을로 이어지는 시멘트 포장도로
도로 옹벽을 타고 올라, 맞은편 등산로로 들어선다. 빗방울이 점점 굵어지자, 작은 봉우리에 올라, 조끼를 벗고, 방수 재킷을 입은 후, 배낭커버를 씌운다. 10시 33분, 41번 송전탑을 지나고, 10시 46분, 403번 도로가 지나는 소주고개에 내려선다. 고개마루턱에는 '충효의 고장 남면. 어서 오십시오.' 라는 커다란 돌 조형물이 보이고, 소주고개라는 표지판이 높직이 걸려있다. 비는 여전히 오락가락이다.
소주고개
전나무가 울창한 숲을 지나, 봉우리에 오른다. 비구름 속에 뿌옇게 보이는 능선이 뚜렷하다. 아름다운 산책길이다. 11시 29분, 삼각점이 있는 489.1m봉을 지나고, 빗방울이 다시 굵어진다. 비가 오면 안경알에 서린 수증기가 귀찮고 짜증스럽다. 특별한 기상이변이 아닌데도, 일기예보 하나 제대로 하지 못하는 나라가 우리를 슬프게 한다. 낙엽 위로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를 들으며 그나마 마음을 달랜다.
489.1m봉의 삼각점
좁게 이어지는 아름다운 능선길
12시 3분, 봉화산(487m)에 오른다. 맨땅에 정상석이 있고, 구곡폭포 관광지 안내 팻말이 세워져있다. 사방이 비구름에 가려 조망은 제로다. 유감이다. 빗줄기가 뜸해진 정상에서 죽천 대장과 현 사장이 식사를 하고 있다. 후미 일행도 이들과 함께 어울려 점심식사를 한다.
봉화산 정상
추위 속에서 서둘러 식사를 마친 일행은, 12시 20분경, 봉화산을 내려서서 안부를 지나, 다시 봉우리에 오르니, 또 삼각점이 보인다. 삼각점 위의 표기는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마모가 심하다. 12시 31분, 쟁골과 강촌리를 연결하는 임도에 내려선다. 이정표가 서 있다.
임도변의 이정표
임도를 건너, 오르막길을 오른다. 비에 젖은 암반이 번들거린다. 로프가 걸린 460m봉 정상에 접근하지만, 비구름에 싸여 전망이 제로인 상황에서 전망바위에 올라봐야 헛일이라, 암봉에 오르기를 포기하고, 왼쪽 우회로로 내려선다. 12시 52분, 작은 봉우리 위에서, 산행리본들은 90도 각도로, 왼쪽 내리막으로 우리들을 안내하고, 10분 후, 우리는 검봉산 갈림길에 선다. 이정표가 땅에 떨어져, 받침대에 기대져있다. <봉화산, 4Km, 50분 소요> 시간은 비슷하게 맞는 것 같은데, 거리는 무얼 기준으로 했는지 알 수가 없다.
암봉
1시 6분, 둥산로는 왼쪽으로 굽어져, 남서쪽으로 이어지더니, 1시 18분, 420m봉에서 서쪽을 향한다. 다시 봉우리 하나를 넘고 잣나무들이 무성한 안부를 지나 고개를 넘어서서, 1시 40분, 임도로 내려선다. 길가에 투박한 이정표가 서 있고, 임도 건너편에 한치령 표지석이 보인다.
한치고개
한치령 표지석
비는 여전히 주룩주룩 내리고, 아직도 갈 길은 멀다. 서둘러 미끄러운 능선을 오른다. 1시 47분, 삼각점이<춘천 455, 2005 재설> 있는 410m봉을 지나고, 발걸음은 더욱 빨라진다. 등산로는 앞의 작은 봉우리를 왼쪽으로 우회하며 뚜렷하게 이어진다. 길을 따라 왼쪽으로 빠르게 진행한다. 뒤에서 류 회장이 되돌아오라고 소리쳐 부른다. 작은 봉우리로 되돌아와 지도를 보니, 이 봉우리가 바로, 440m 능선 분기봉이다. 마루금은 오른쪽으로 이어지고, 왼쪽으로 봉우리를 우회하는 길은 깃대봉으로 향하는 길이다. 우중에서도 왼손에 지도를 들고, 마루금을 읽으며 진행하는 류 회장의 실력은 알아줘야한다. 만약 혼자 진행했다면, 갈 길이 바쁘다고 서둘다가, 대형 알바를 할 뻔 했다.
440m 능선 분기봉에서 독도를 하는 후미대원들
비구름은 더욱 짙어지고, 좁은 능선길이 계속된다. 날씨만 좋으면, 좌우로 조망이 좋을 것 같다며, 맑은 날 다시 한 번 와 보자고, 류 회장이 아쉬워한다. 2시 53분, 새덕산(490m)에 오르고, 3시 9분, 삼각점이 있는 466.5m봉에 오른다. <춘천 318, 2005 복구>
새덕산 정상
빗줄기가 조금씩 뜸해지며, 주위가 밝아진다. 왼쪽 나뭇가지사이로 북한강이 내려다보이고, 3시 29분, 문의골 비포장도로로 내려선다. 이제 비는 멎었다. 3시 36분, 352m봉에 오르니, 눈 아래 자라섬과 춘성대교, 그리고 강 건너 가평읍이 보인다. 구름이 월두봉(156.8m)을 감싸고 있다. 오른쪽으로는 비구름이 걷히는 367m봉과 그 뒤로 명태산(360m)이 보인다.
문의골 비포장도로
자라섬, 춘성대교, 가평읍
비구름이 걷히는 367m봉
380m봉을 오른쪽으로 우회하고, 낙엽이 수북이 쌓인 묘 뒤에 한화 골프장에서 세운 우회로 안내판 앞에 선다. 2004년 9월, 골프장이 오픈 되면서, 불가피하게 우회해야하는 길을 안내한다는 내용이다. 무덤에서 골프장을 통해, 경강역에 이르는 마루금의 소요시간은 약 55분임에 비해, 무덤에서 서초초교, 포장도로, 경강역으로 이어지는 우회로의 소요시간은 약 40분 정도라고 친절하게 알려준다. 한북정맥의 숫돌고개 앞, 군 부대장이 부대 옆에 계시한 우회로 안내문에 이어 두 번째로 보는 우회로 안내문이다. 얼마나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일처리 방식인가?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는 법, 한화 골프장에 많은 호감이 간다.
우회로 안내문을 읽고 있는 죽천대원
한화골프장의 우회로 안내문
이제 비는 완전히 멎었고, 하늘에는 노을 진 구름이 한가롭다. 우회로를 따라 내려서다 오른쪽으로 시야가 트이며, 비구름이 걷히는 검봉이 보이고, 그 왼쪽으로 등선봉(632.3m)이 뾰족하다. 고도가 점점 낮아지면서, 검봉에서 북서방향으로 올돌하게 솟은 골봉산(308.1m)이 시선을 끈다.
비구름이 걷히는 검봉
뾰족한 골봉산
4시 53분 경, 폐가 옆의 소외양간으로 내려서고, 갈대가 무성한 개울을 끼고 내려, 5시, 포장도로 위에 선다. 오른쪽으로 소양강을 끼고 달리는 경춘선 변의 가로등에 불이 들어와 있고, 파아란 하늘에는 하얀 반달이 떠있다. 포장도로를 따라 강경역으로 향한다. 길가 식당 앞에, 타고 온, 노란색 25인승 버스가 서있다. 배낭을 버스에 내려놓고, 흙투성이가 된 신발을 수돗가에서 닦은 후, 식당 안으로 들어선다.
소양강 선로변의 가로등 불빛
더운 기운에 안경알에 수증기가 끼어, 금방 장님이 된다. 안경을 벗어들고 실내를 돌아본다. 먼저 하산한 대원들은 이미 식사를 마치고, 둘러앉아, 이야기꽃을 피우고 있다. 후미로 도착한 다섯 명은 하산 주를 마시고, 상을 받아 식사를 한다. 약 1시간 쯤 지난 후, 일행은 버스에 올라 경강역으로 이동한다. 6시 7분 경, 어둠이 짙은 경강역 앞에서 대원들은 샴페인을 터뜨리며, 영춘지맥 완주를 자축한다.
경강역 앞에서 경춘지맥 완주를 자축하는 대원들
김송태 대장과 강부장, 그리고 종주를 함께한 모든 대원들에게 감사한다.
(2006.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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