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공원, 월미바다철도선로, 그리고 물범카

202284()

오늘은 2001년 월미산 개방, 2010년 월미공원 10년 공사 완료 및 2019년 월미바다열차 개통 등 면목을 일신한 월미도의 변한 모습을 구경하러 나선다.

주 관심 지역은 한국전통정원, 월미산 정상, 월미전망대, 월미문화의 거리, 한국이민사 박물관, 갑문홍보전시관, 어울미센터 등이고 월미바다열차를 타 보는 것이다.

월미바다열차 관광안내도

아침 러시아워를 피해 740분경 일찌감치 집을 나선다. 7487호선 강남구청역에서 승차, 833분경 온수역에 도착하여, 1호선으로 환승한 후, 917분 인천역에 도착, 1번 출구로 나온다. 먼 길이다. 하지만 일찍이 출발한 덕에 지하철이 붐비지 않고, 쾌적해서 좋다.

인천역 한국철도 탄생역

1897322일 인천에서 착공하고, 1899918일 노량진 인천 간의 33.8Km 경인선이 개통됐다. 걸어서 12시간 정도 걸리던 서울과 인천 간을 1시간 30분 정도로 단축시킨 쾌거다.

072 인천역 오른쪽으로 보이는  푸른색 5층 건물이 월미바다역 건물이다.

첫 월미바다열차가 10시에 출발하고, 승차권 1장으로는 도중에 2곳에서만 재승차가 가능하다. 하여 왼쪽 차이나타운 버스정류장으로 이동, 버스를 기다린다. 3~4분 정도 후, 2번 버스에 승차, 940분경 월미공원 정류장에 도착하여 하차하니 저 앞에 월미공원 정문이 보인다.

월미공원 정문

길을 건너 너른 월미공원 정문으로 들어선다. 잠시 주위를 둘러보고, 이어 공원안내소로 향한다,

공원 위로 보이는 바다열차길

환영

공원안내소

공원안내소에 도착하여 아저씨의 안내를 받는다, 바다열차안내도를 펴들고, 한국전통정원, 월미산정상, 월미전망대를 둘러보고 싶은데, 어떻게 가는 것이 좋겠느냐고 묻는다. 아저씨는 나를 쳐다보더니 연세가 많으신 것 같은데, 더운 날씨에 혼자 다니실 수 있겠냐고 묻더니, 우선 10시에 출발하는 물범카를 타고 정상광장까지 가서, 월미산정상과 월미전망대를 둘러 본 후, 내려와서 옆에 보이는 한국전통공원을 둘러보라고 권한다.

물범카 운행시간 및 요금

물범카와 정상광장

친환경 전기셔틀카는 백령도에서 서식하는 천연기념물 점박이 물범의 이름을 따서 명명했다고 한다,. 공원 안내소-월미삼거리- 돈내삼거리-정상광장까지 1.4Km를 왕복한다. 왕복표를 구매한다

22명 정원의 물범카 3호를 타고. 1015분경, 정상광장에 도착한다. 정상광장주변과 월미산정상, 그리고 월미전망대 등을 15분 동안에 둘러보고 1030분 전에 정상광장에 도착하면 타고 왔던 물범카로 하산을 할 수 있다.

하지만 1030분 이후에 정상광장으로 내려오게 되면 1130분에 정상광장에서 출발하는 다른 물범카를 타고 내려가던가, 기다리기가 지루하면 물범카 전용도로를 따라 걸어서 내려가거나 또는 정상광장에서 북쪽으로 이어지는 가파른 계단길로 15분 정도 걸어서 하산 할 수 있다고, 물범카 기사 양반이 알려준다.

물범카 운행구간과 정상광장 주변지도

정상광장의 숲속도서관 - 물범카를 기다리는 동안 이용하라는 배려다

우선 200m 정도 떨어진 월미산 정상을 향해 잘 정비된 길을 따라올라, 정상(160m)에 이르러, 주위를 둘러본다. 월미산은 인천상륙작전 격전지로 반세기동안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었다가, 2001년 산잭로를 만들어, 월미공원으로 편입된 후, 공개되었다고 한다..

월미산 가는 길

힘들면 쉬어 가라고 벤치도 있고

월미도 아타고 신사 터

월미산 정상

인천상륙작전

인천상륙 돌격/인천상륙작전 결과

정상에서 본 인천

예포대와 월미전망대는 월미산 반대쪽에 있다. 1022분경, 중앙광장에 내려서서, 우선 예포대를 둘러보고 월미전망대로 향한다. 이어 전망대에 도착하여, 엘리베이터로 5층 야외전망대에 오른다,

115 예포대 가는 길

예포대

전망대 가는 길

월미전망대

방문객 안내

인천내항 안내도

야외전망대에서 본 인천내항 파노라마

야외전망대 외벽 사진

전망대에서 인천내항을 가까이에서 둘러보고 나니, 1045분이다. 물범카를 타고 하산하려면 한 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할 판이다. 4층 달빛마루 카페로 내려선다. 작지만 아담하고 깔끔한 카페다. 밖은 30도가 넘는 폭염인데 카페 안은 시원하다. 잠시 차를 마시며 쉬어가기로 하고, 아이스 생강차(3,800)를 주문한다.

달빛마루카페

시원한 생강차를 마시면서, 멍하니 바다를 바라보며, 10여 분간 휴식을 취한 후 정상광장으로 내려오니 119분이다. 물범카를 타려면 20분 이상을 기다려야 할 판이라 걸어서 내려가기로 한다, 북쪽 계단길도 걸어보고 싶지만

하산지점을 정확히 몰라, 믈범카 길로 내셔서서, 1127분 하산을 완료하고 한국전통정원으로 들어선다.

물범카 길 따라 하산

쉬어가라는 벤치

갈림길

이정표

전통정원 입구

전통정원 종합안내판

한국전통정원은 부용지, 애련지 및 아미산 굴뚝 등 궁궐정원과, 소쇄원, 국담원, 서석지의 별서정원, 그리고 양진당, 초가 등의 민가정원을 재현하여 한국의 정원들을 한곳에 모아 놓는 곳이다

아미산굴뚝

초가

앞마당

텃밭

초가를 지나 양진당으로 이동하다 갈림길에서 이정표를 만난다, 직진하면 양진당이고, 오른쪽 계단을 500m 오르면 월미산 정상이라고 한다. 정상광장에서 북쪽으로 이어지는 계단길의 하산지점이 바로 이곳인 모양이다. 가파른 길이겠지만 월미산 정상에 이르는 최단코스라 하겠다.

이정표

월미산 정상가는 길

양진당을 둘러보고 월미바다열차를 타러 월미공원역으로 향한다,

양진당 안내

양진당

전통정원 아래쪽 출입구

(2022. 8. 9.)

219C 소새원 안내

254 월미산 정상가는 길

267C 양진당 안내

270 양진당

263 한복대여(무료)

262

261

260

293 전통정원 아래쪽 출입구

(2022.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