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나들이(3)

국내여행 2018. 11. 13. 10:33

황학산 수목원 테마정원

수도권전철 경강선의 개통과 세종대왕 관광순환버스의 운행으로 여주여행이 한결 수월해 졌지만, 하루 동안에 여주의 명소들을 두루 돌아보기는 역시 무리다.

첫날 영릉과 세종대왕릉, 이포보, 여주박물관, 그리고 명성황후 생가를 둘러 보았지만, 아직도 가보고 싶은 곳이, 신륵사, 파사성, 고달사지, 목아박물관, 황학산 수목원 등이다.

20181025()

하지만 파사성, 고달사지는 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특히 고달사지는 교통편이 용이하지 않아, 이들은 내년 하절기에 여강길 트레킹을 할 때 들러보기로 하고, 내친 김에 여주 5일장, 신륵사, 목아박물관, 황학산 수목원 등을 둘러보기로 하고, 일찌감치 집을 나서서, 938분경 여주 역에 도착, 950분 발, “코스 순환버스를 타고 여주 5일장으로 향한다.

여주역 관광안내소

버스는 108, 5일장 입구에 도착한다. 오늘이 25, 마침 5일장이 열리는 날이다. 특별히 살 것은 없지만, 5일장 분위기를 느껴보고, 관광순환버스 가이드북에 실린 제일시장 관광안내도를 따라 1시간 이상 걸린다는 <제일시장-한글시장-여주두지-여강길-대로사> 코스를 둘러보려고 버스에서 내린다.

제일시장 연계관광코스

여주 한글시장

한글시장 1

한글시장 2

시장안의 모든 간판들이 한글이다. 그래서 한글시장이다

5일장이라지만, 오전 중이라, 분위기가 차분하고, 생활사 전시관이라는 여주두지는 어디에 숨었는지 찾지를 못해, 여주성당을 카메라에 담은 후, 대로사로 향한다.

대로사는 우암 송시열 선생을 모시는 사당으로, 정조대왕의 지시로 건립되고 비문도 손수 짓는가하면, 송시열선생을 높여 부른 대로(大老)“를 그대로 절의 이름으로 사용하여 대로사로 했다고 한다.

대로사 입구

석비

추양재 사당을 관리하는 사람이 있던 곳

비각

대로사비

대로사비 안내(사진 클릭하면 커짐)

대로서원

장린문(長隣門)

굳게 닫힌 장린문

담 너머로 본 대로사

강한사 안내(사진 클릭하면 커짐)

대로사를 둘러보고 강변으로 나온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오전 시간이라 강위에 안개가 자욱하여 강물은 보이도 않는다. 그래도 계단을 내려서서 인적이 없는 여강길을 한동안 걸어본다. 코끝에 와 닿는 공기 냄새가 상큼하다.

여강길

뒤돌아본 지나온 길

강이 보이지 않는 여강길은 단조롭다. 여강길를 버리고 강변도로로 올라서서, 도로를 따라 대로사 방향으로 걷는다. 이어 다시 한글시장, 제일시장을 거쳐, 1113, 출발하는 관광순환버스를 타고 신륵사로 향한다.

강변도로

강변 레스토랑

강변도로에서 내려다 본 여강길

신륵사(神勒寺)는 경기도 여주시 봉미산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사찰로서 신라 시대 때 창건되었다고 여겨진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절은 산 속에 짓는 경우가 많은데 반하여 신륵사는 남한강이 보이는 강변에 세워져 있다. 조계종 제2교구 본사 용주사의 말사이다.

고려의 고승인 나옹이 신륵사에 머물러 절이 크게 확장되었다. 나옹이 1376(우왕 2)에 신륵사에서 사망하자, 이색은 이곳에 대장각을 짓고 대장경을 봉안했다. 1473(성종 4)에 세종의 능인 영릉을 여주로 이장하면서 영릉의 원찰로 신륵사가 지정되었다.

이 절에는 다층석탑(보물 225) · 다층전탑(보물 226) · 보제존자석종(普濟尊者石鐘: 보물 228) · 보제존자석종비(普濟尊者石鐘碑: 보물 229) · 대장각기비(大藏閣記碑: 보물 230보제존자석등(보물 231) · 조사당(組師堂: 보물 180) 등의 문화재가 대한민국의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이상 위키백과에서 발췌)

신륵사 관광지에 도착하여, 신륵사를 둘러본다.

신륵사 관광지

일주문-봉미산 신륵사

신륵사 경내 은행나무

불이문

강월헌

강뤌헌에서 본 남한강 1

남한강 2

신륵사 3층 석탑

안내문(사진 클릭하면 커짐)

신륵사 다층석탑

신륵사 대장각비

구룡루

극락보전

극락보전(極樂寶殿)은 아미타불을 모시는 법당으로 숙종 4(1678)에 지어진 후, 정조 21(1797)에 수리되기 시작해서 정조 24(1800)에 완공되었다. 보물 제1791호로 지정되었고 목조불인 것도 특징이다.

목조아미타여래 삼존불

신륵사 다층석탑

안내문(사진 클릭하면 커짐)

조사당

안내문

조선 무학대사, 인도 지공화상, 고려 나옹화상

관세음보살을 모시는 관음전

은행나무 보호수 / 수령:660/ 높이:22m / 둘레:3.1m,2.7m

향나무 보호수 / 수렬:600/ 높이:5m / 둘레:1.3m

경내 단풍

신륵사를 둘러본 후, 목아 박불관으로 향한다.

목아 박물관은19936월 개관한 사립 박물관이다. 무형문화재 제108(목조각장)인 목아 박찬수 선생이 수집한 6,000여점의 불교 관계 유물 및 조각품을 전시한 곳으로 지하 1, 지상3층으로 된 전시관에는 불화, 불상 등의 유물과 함께 동자상을 비록한 불교관계 목공예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고, 야외 조각공원에는 미륵 삼존 대불, 비로자나불, 삼층 석탑, 백의관음, 자모 관음상 등이 조화롭게 자리 잡고 있다. 소장품 중에는 보물 3점이 있으며 그 밖에도 불교 사찰에서 전해 오던 많은 유물들을 소장하고 있어, 매년 기획전과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여주시 문화관광 자료)

박물관에 도착하여, 매표소에서 표를 사고(일반 5,000/경노 3000), 3층부터 시작하여, 2, 지하1층을 관람하고, 마지막으로 1층을 둘러보라는

관람순서에 관한 설명을 들은 후, 우선 조각 등들을 전시한 아름다운 정원을 둘러본다.

통일기원 국조 단군상

입구 - 한글 새김전 특별기획

미륵 삼존대불

아름답고

맞이문

본관

본관에 들어서서, 3층으로 향하다 목어를 탄 동자 상을 만나고, 이윽고 3층에 도달하여 본관 관람을 시작한다.

목어 탄 동자

목아(木芽)? (사진 클릭하면 커짐)

상패/감사패

다양한 목각 상

불상

베풀 줄 아는 사람/마음이 부자인 사람

십이지장신상

관세움보살 상

보련보 상

금동미륵반가사유상(목각)

미륵반가사유상

2층 기댈 곳이 필요해

한국의 개신교(사진 클릭하면 커짐)

불상

불상 안치 대

지하층 독불장군

옹기의 정의(사진 클릭하면 커짐)

독안의 쥐

굴뚝

X 항아리

1층 한글 새김 전

작품 1

작품 2

작품 3

이상 목이박물관 과람을 마치고 황학산 수목원으로 간다.

황학산수목원은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연과 인간이 교감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우리 수목원은 습지원, 석정원, 산열매원, 미니가든, 항아리정원 등 식물의 생태와 기능에 따라 특색화한 14개의 테마정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멸종위기에 처한 단양쑥부쟁이, 층층둥굴레 등의 보전과 복원, 산림문화 · 휴양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주 시청자료)

과 함께 황학산 수목원

입장료는 무료다. 부담 없이 입구로 들어선다. 맑은 가을 날, 눈앞에 펼쳐지는 수목원 풍광이 한 폭의 그림이다.

홤학산 수목원 돌 표지

무료 입장

매롱지 생명의 원천인 물을 매룡지에 담은 호수형 정원이다.

매룡지 건너편 풍광

매룡리 유래(사진 클릭하면 커짐)

매룡지 주위를 둘러보고 가까운 산림박물관으로 이동한다.

산림박물관은 20126월에 개관한 지하 1, 지상 3층에 1,525규모의 박물관이다. 전시 면적은 지하 1층과 지상 2층에 걸쳐 453.3규모이고, 3층은 북 카페와 간이매점이 있다.(관련자료 발췌)

산림박물관

입구

종합안내

자연과 떠나는 즐거운 여행

숲은 어떻게 산사태를 예방할까요?

생태계란 무엇일까요?

아름다운 황학산 수목원

황학산의 사계

황학산의 향기

야생화

산림박물관을 나와, 유아숲 오감 체험장 안내도를 만난다. 테마정원들은 잘 손질된 정원임에 비해 체험장은 산길로 이어진 자연 그대로의 산속에 터를 만들었기에, 우선 산길을 따라 걸으며 를 구경하고, 전망대에서 황학산 휴양림을 굽어본 후, 테마정원을 구경하기로 한다.

오감

단풍

꽃밭 1

꽃밭 2

황학산 수목뭥 관람을 마치고, 버스에 올라, 여주역에 도착한 후, 350분 열차로 귀가한다.

여주관광안내자료

여주시가 만들어 배포하는 다양한 관광자료는 여주역 앞 관광안내소 또는 신륵사 유원지 관광안내소에서 얻을 수 있다. 이들 안내서를 참고로 계획을 세우면 보다 효율적으로 여주관광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2018. 11.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