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藏米)공연장  - 채만식 소설, 탁류의 주인공들 동상

120, 선유도를 출발한 버스는 시간여행 마을탐방을 위해,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을 향해 달린다. 가이드는 대표적인 군산의 옛 유물, 유적지만도 15군데나 되지만, 우리의 제한된 시간에 보아야 할 곳으로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초원사진관, 이성당, 동국사의 4곳을 추천하겠다며, 4곳을 보고도 시간이 남으면, 잠시 진포해양공원을 둘러보고, 4시까지 주차장으로 돌아오라고 당부한다. 버스는 220, 관광안내소 앞 너른 주차장에 도착한다.

선유터널

선유대교를 건너며 본 차창 빆 풍광

버스는 새만금 방조제 위를 달리고

너른 주차장에 도착.

군산 시간여행 마을 관광안내소

버스가 주차장에 도착하자 가이드는 4시까지 시간엄수 하여 이곳으로 모두 돌아오라고 다시 한 번 당부한 후, 역사박물관 앞에서 단체 사진을 찍어야하니 그곳까지는 함께 이동하자며, 앞장서서 휘적휘적 걷는다.

역사박물관으로 이동

역사박물관으로 이동하다, 우연히 장미공연장을 만난다. 주위에 조각상들이 둘러선 아름다운 건물이다. 옛날에는 이 동네에 일본으로 송출할 쌀을 보관했기 때문에, 마을이름도 장미동(藏米洞)이지만, 지금은 쌀을 보관했던 쌀 곳간이 다목적 공연장으로 개조되어 사용된다고 한다,

장미공연장

안내문(사진 클릭하면 커짐)

봄은 찾아온다.

작가의 말

222, 역사박물관에 도착하여 단체사진을 찍은 후 해산하고, 일행들은

뿔뿔이 흩어져 역사박물관으로 입장한다. 입장료가 있지만 문 앞에서 가이드가 우리 일행임을 확인하여, 무료입장한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입장료.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은 전라북도 군산시 장미동에 위치한 시립 박물관이다. "역사는 미래가 된다."라는 신조로 과거 무역항으로 해상물류유통의 중심지였던 옛 군산의 모습과 근대문화자원을 전시하여, 서해 물류유통의 천 년, 세계로 뻗어 가는 "국제 무역항 군산"의 모습을 보여주는 박물관이라고 설명한다.(관련자료 옮김)

1층 로비

어청도 등대모형(펌)

전시관은 해양 물류역사관, 어린이 체험관, 근대 생활관, 기획 전시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보유유물은 4,400여종인데 이중 각계각층의 시민과 단체들이 기증한 유물이 2,250여 점에 달한다고 한다. 20119월에 개관했.(관련자료 옮김)

해양무류역사관 입구- 오른쪽의 배가 안강망어선이다.

안강망어선 안내

군산의 지정학적 위치

삼인보검(三寅寶劒)-선조대왕이 임진왜란을 당하여 군산출신 최호 장군에게 내린 호신용 보검

조운선(漕運船)-고려와 조선시대에 백성들에게서 거두어들인 세금(세곡)을 도성으로 운반하는 운송선

2층으로 올라가 독립영웅관을 둘러본다.

독립영웅관-군산지역 독립운동가 74분을 기리기 위한 공간이다.

호남지역 최초 독립만세

민족의 영웅들

8인의 의병장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호남 최초의 3.1 만세운동

해외독립 유공자들

다음 3층의 근대생활관과 군산 동학 농민혁명에 물들다.’라는 특별전을 둘러본다.

근대생활관 일제의 강압적 통치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삶을 살았던 군산 사람들의 모습을 재현한 공간이다.

1930년 시간여행 속으로

토담집

토담집 안내(사진 클릭하면 커짐)

군산극장

형제고무신방

조선주조주식회사

홍풍행 잡화점.

일본인의 농장 경영방식(사진 클릭하면 커짐)

군산미곡 취인소

부잔교

부잔교 설명(사진 클릭하면 커짐)

부잔교 모형

3층 베란다 전망대

전망대에서 본 동백대교

군산 동학 농민혁명에 물들다

동학

동학 농민혁명의 세 영웅

동학 농민군 지도자 상

동학 농민군 지도자 상 안내문

장태 대나무로 만든 큰 항아리에 닭과 병아리를 넣어 키우는 장태를 이용하여 안에 볏집을 가득 넣고, 그 바깥에 칼을 꽂아 방어용, 공격용 무기로 썼다고 한다.

이루지 못한 꿈

변화 / 다시 군산(사진 클릭하면 커짐)

25분 정도 역사박물관을 서둘러 둘러보고, 직원에게 가는 길을 묻고는, 초원 사진관으로 향한다.

뒤돌아본 역사박물관

밥 하지 마

역사박물관에서 7분 정도 걸어, 초원사진관에 도착한다.

초원사진관

초원 사진관은...

내부

사진관 사장님?

다시 사진관 사장님에게 길을 물어, 신흥동 일본식 가옥으로 향한다. 초원사진관에서 걸어서 4분 거리다.

기념품 점

신흥동 일본식가옥

신흥동 일본식가옥 안내(사진 클릭하면 커짐)

가옥 구조

대문

정원

건물

응접실인가?

일본식 가옥을 나와 골목길을 오른쪽으로 따라 걷다보면, 월명로 큰길에 이르고, 길을 건너서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 걷다, 명산사거리에 이르기 전, 오른쪽 골목으로 들어서라는 이정표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면 동국사에 이르게 된다. 일본식 가옥에서 걸어서 9분 거리다.

월명로

월명로 변 일본식가옥

동국사 입구 직전의 게시물들

라대균 / 망둥어(사진 클릭하면 커짐)

고은 / , 세노야, 눈길(사진 클릭하면 커짐)

채만식 / 탁류(사진 클릭하면 커짐)

이정표

산돌학교 골목

동국사

동국사에 이르니, 관리인 양반이 저 앞에 보이는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을 먼저 들른 후, 건너편 동국사 후문으로 들어서라고 요령을 알려준다 하여 먼저 군산역사관을 둘러본다.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

입구

엘리베이터로 3층에 올라, 안내 데스크 앞에 선다. 입장료가 있지만, 경로우대 무료입장권을 끊어줘, 전시관 안으로 들어선다.

전시관 사진-군산항 사진, 군산의 관아,1909년 군산

전시관 사진 군산항 개항 10주년, 수탈의 기억

포토 존

미곡 취인소, 조선은행 군산지점, 식산은행 등의 위치(사진 클릭하면 커짐)

옥구관아 사진

1899~1945 군산역사 연표(부분)

귀중한 옛 사진을 보관 전시한 곳이다 서둘러 둘러보고, 323, 길 건너 동국사 뒷문으로 들어선다.

동국사 안내문

동국사 숨은 볼거리(사진 클릭하면 커짐)

대웅전

석가여래 3존상

동국사 신도회

향적원

천불전

종각

소녀상

참사문

동국사를 둘러보고 327분 역사관으로 향해 직선도로를 뛰 듯이 달리다, 10분 후, 이성당에 도착하여 잠시 내부를 둘러보고, 345분 주차장에 도착하여 버스로 들어서니, 가이드가 차를 지키고 있고, 기사양반은 보이질 않는데 에어콘을 틀지 않아 버스 안은 찜통이다. 버스에서 나와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주위를 둘러 본 후 가까운 진포해양공원으로 향한다.

대한민국 젊은이! 현재를 즐기되 과거를 잊지 마오!

이성당

주차장 옆에 있는 둥지쉼터

진포해양공원은 고려 말 금강하구의 진포로 침입한 왜구들을 격퇴한 진포대첩을 기념하기 위해 육, , 공군의 퇴역장비 13, 16대를 전시한 테마공원이다.

해양경찰선

공군기

해병대 장갑차

탱크

이윽고 기사양반이 모습을 보이고, 일행이 모두 승차하자, 버스는 경암동 철길마을로 출발한다. 가이드가 마이크를 잡더니, 젊은 연인들은, 철길마을에서의 50분은 택 없이 부족하겠지만, 시간배분에 신경을 써서 5시 끼지 버스로 돌아와야 하고, 어르신들은 아마도 10~15분이면 다 돌아보실 터이니, 시원하게 해 놓은 차로 돌아오셔서 편하게 쉬시라고 한다. 410분 경, 버스는 현장에 도착하고, 차에서 내린 우리들은 입구에 모여 단체 사진을 찍고, 해산한다.

단체사진 찍은 곳

경암동 철길마을

군산으로 떠나는 시간여해행 / 경암동 철길마을

군산역

변신

악세사리

커피, 호떡, 생맥주

20분 정도 둘러보고,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어 놓은 버스로 돌아와 쉰다. 5시가 가까워지자, 젊은이들도 왁자지껄 돌아오고, 5시 정각, 버스는 서울을 향해 출발한다.

(2019. 7. 21.)